본문 바로가기
도서

인스타브레인 서평 - 청소년 필독서

by 영감사낭꾼 2020. 10. 23.
728x90

 

 

10년 전만해도 스마트폰 때문에 수업에 방해가 되는 일은 없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수업 시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적발된 아이들이 잦아졌다. 조회시간에 스마트폰을 함에 넣고 수업을 하는 반은 그나마 낫다. 하지만, 이 또한 쉽지 않다. 우리 아이들은 인류가 한 번도 겪지 못했던 시대를 살아가는 첫 세대다. 저자 안데르스 한센은 스웨덴의 저명한 정신과 전문의이자 베스트셀러 작가다. 그는 점차 증가하는 우울증 환자의 원인을 스마트폰을 비롯한 디스플레이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입증하기 위해 수많은 논문들을 찾아서 <인스타 브레인>이라는 책을 쓰게 됐다. 

책은 총 283페이지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읽기 쉽게 쓰여졌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전국의 아니 전 세계의 모든 청소년들과 부모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세대들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인터넷이 장점 못지 않게 단점도 많다는 것이다. 단점을 정확하게 안다면 인터넷을 지혜롭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1. 문제는 도파민이다. 

책에서는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의 위험성에 대해 말한다. 도파민은 불확실한 상황에 많이 분비가 된다. 도박과 스마트폰 알람은 연관성이 있다. 결과가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슬롯머신을 당길 때와 스마트폰 알람이 울릴 때 비슷한 감정이 든다. 도파민 때문이다. 도파민은 보상을 경험하게 해준다. 그래서 도박이든 스마트폰이든 쉽게 중독에 빠질 수 있는 것이다. 

불확실한 결과, 즉 문자 메세지에 도파민을 분비하여 보상을 제공했고 그 결과 휴대전화를 보고 싶다는 강렬한 충동에 사로잡힌 것이다. 뇌는 새로운 정보, 특히 감정적으로 흥분되거나 위험과 관련 있는 내용을 추구한다. 이 경우에는 강도 사건 기사 같은 것이 그렇다. 그리고 푸시 알람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또한 당신의 이야기를 적은 피드에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했는지, 즉 좋아요를 눌렀는지에 집중하게 된다. P.84

2. 멀티태스킹은 집중력을 저하시킨다. 

책에서는 멀티태스킹이 집중력을 저하시킨다고 주장한다. 이는 많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말한다. 깊이 있게 무언가를 배우려면 사색과 집중이 필요한데, 멀티 태스킹을 하면 계속해서 뇌에 지속적인 정보가 습득되기 때문에 소화할 시간이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TV를 보면서 스마트폰을 하거나, 밥을 먹으면서 유튜브를 보는 행위는 지금 하고 있는 행위에 몰입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다. 특히, 공부를 하는데 책상 위에 스마트폰이 놓여져 있기만 해도 학습능력이 저하된다고 한다. 

3.  가장 큰 문제는 수면 부족이다.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수면시간을 줄였고, 줄어든 수면시간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유발하고 있다고 말한다. 

휴대전화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스트레스와 불안을 유발할 수 있는데, 사실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바로 우리의 수면이다. 불면증으로 도움을 청하는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오늘날 스웨덴 3명 중 1명은 수면 장애를 겪고 있다고 한다. 우리 선조들과 같은 방식으로 살아가는 부족을 연구한 결과, 잠드는 데 문제가 있는 비율은 1~2% 정도에 불과했다. 하지만 산업화된 세계에서는 30%가 수면 장애를 겪고 있다. 다시 말하면, 현대 인류를 수면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p.128

SNS와 인터넷 서핑, 유튜브 동영상, 컴퓨터 게임 등의 스크린 타임이 모두 기분 저하와 관련이 있었다. 그 반면에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거나 스포츠를 즐기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등 다른 활동을 하는 경우 기분 개선에 효과가 있었다. p.213

저자는 디스플레이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이고 사람들과 어울리거나 스포츠를 즐기거나 악기를 연주하라고 조언한다. 무엇보다 신체 활동을 늘리는 것만으로도 기분은 나아지고 정신건강에 이롭다고 말한다. 

이스라엘 연구자들은 신체 활동이 우리의 정신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약 5,000건의 연구결과를 살펴보았다. 정말 고된 작업이 아닐 수 없다. 5,000여건의 연구 중에서 가장 면밀하게 이루어진 연구 조사 결과를 골라냈더니 100건이 조금 안 되었다. 이 조사들을 정리한 결과는 어땠을까? 그렇다, 모든 종류의 신체 활동이 우리의 정신 능력에 좋은 영향을 미쳤다. 산책, 요가, 달리기, 근육 등 전부 다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특히 몸의 움직임을 통해 정신적인 사고 과정의 처리 속도가 가장 많이 향상되었다. p.240

인스타 브레인은 5g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보다 행복하고 성취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보길 바란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