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공병호의 자기계발 노트

by 영감사낭꾼 2010. 2. 21.
728x90
 
 현재 까지 so far so good. 그런데 여러분들 뭐를 좋아하냐면, 제 자신을 연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언제 슬플가, 좋은가? 얼마만큼 자신의 에너지를 발산하는지 보면, 감탄하는 경우가 많죠. 어떤 요인이 오늘 까지 오게 했는가.
 첫번째, 목표관리를 하고 있는가. 자기경영 시작하면서, 심혈을 기울이면서 목표를 정하시면서 목표와 함께 사는 여러분들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그 작업을 여러분들께서 해주셨으면 합니다.
 여섯번째는 사업일지를 씁시다. 꼼꼼히 기록해 나갑시다. 누구를 만났고, 왜 실패, 성공했는지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봅시다.
 전혀 얘기하지 못했던 사업의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어려움을 짧은 시간에 빠져나오는데 결정적 기여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닝페이지를 쓰세요.
 손 가는 대로 정리를 해버리는 거예요. 사업일지는 조금 이성적인 것이고, 모닝 일지는 감성적인 것입니다.
 
아들들 한테 해주는 이야기는 은밀한 이야기겠죠? 오늘 저는 이렇게 강연 시작하면서, 어떻게든 브랜드를 만들어 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퍼포먼스가 좋아야 겠죠? 성과 좋은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마케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평소에 문장을 많이 다듬어라. 많이 다듬기 위해서는 많이 읽어야 한다. 책을 쓰는 것 만큼 마케팅 최고가 없는 것 같습니다.

세상은 누구나 책을 낼 수 있는 시대가 되버렸습니다. 보통 사람들의 석세스 스토리일 것입니다. 가장 평범한 상태에서 어느 궤도 까지 올라간 경험담을 적은 것이 아주 유명할 것입니다. 사업일지를 마케팅 하는데 이용하시라는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지식을 쌓아 올라서 번쩍 떠오르는 것을 말했겠습니까.
자기를 알리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풀무원에 갔습니다. 도토록 같은 만두를 만들어서 많이 팔았죠. 25% 정도 올렸습니다.

궁금한 것이 누가만들었냐는 것입니다. 고려대 나온 입사 하자마자 아가씨가 대박을 터트린 것입니다. 당신 보니 굉장히 스마트하게 생겼는데, 모든 것을 다 남겨서 책으로 한번 내봐라. 이겁니다.

상품을 만드는 것은 이제 쉽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 다음 단계까지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와도 신기한게 저는 알았어요. 10한 5년 전에 브랜드가 뜰 것 같습니다.

행동하라. 행동하면서 배운다. 완벽한 준비라는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사람은 직접 해보면서 배우는 것 처럼, 단기간에 역량을 배울 수 있는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목표는 조정의 대상이 될 수 있죠. 상황이 바뀔 수 있는 것이죠.

계속 시도하라는 것입니다. 실수, 실패도 할 수 있습니다. 실패가 허용되는 존재입니다. 전 세계에 유기체 가운데 실패해서 안 죽는게 어디있습니까?
그 점을 꼭 기억하시고 완벽한 준비는 없다.

똑똑한 사람일수록 잔머리를 많이 굴리는 것 같다. 머리 속에 수 없이 많은 건축물을 짓는다. 많이 봤습니다.
책을 쓸 때,

사이드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시도하자.
일요일 같으면 다 쉬죠? 놀 때 안 놀았습니다.
 
지식사회에 걸맞게 여러분들이 바뀌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열심히 주말을 잘 이용했던 것 같습니다. 5년, 3년 10년 후의 인생을 위해, 휴먼 캐피탈을 위해 필사적으로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공장이 하나 만들어진 것이죠.

1인기업 시작 안하신 분 계시면, 혼자서 시간 보내는 방법을 훈련해 보라는 것입니다. 사업가를 준비하라는 것입니다. 노인이 되었을 때 준비해보라는 것입니다. 대개 혼자 있는 시간을 어떻게 지내는지 보면, 인간의 됨됨이를 알 수 있죠.

아홉번째, 자본주의는 뭡니까?
돈을 가진 사람이 굉장한 파워를 가집니다. 고용하느냐, 고용당하느냐,
자본주의예요. 여러분들이 가지셔야 한다구요. 가질 수 없다면, 약간의 굴종과 약간의 아양을 떨 수 밖에 없습니다. 내가 봐도 너무나 가슴이 절절히 와닿는 문장입니다.

두번째, 모든 것은 고객으로 간다는 것입니다.
머리를 써서 마음을 써서 고객을 연구하라는 것입니다. 철두철미하게 여러분들이 하고 싶은 일, 하고 계신 일에서 클라이언트 중심에서 사고를 해보자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기뻐할지, 포켓을 열지 생각해 보자는 것입니다.
자주 자주, 고객을 굉장히 다면으로 체크해 나가야겠죠.
여러분이 고객이 되셔서 그 사람들이 사는 것, 생각하는 것,
고객을 연구해라.

여러분 자신을 연구해야 한다. 강점, 단점,
저는 좀 용감한 것 같아요.

매일 혁신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바꿔나가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성취한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벤처하고 똑같은 것 같습니다.
혹평을 받을까. 늘 새로 시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끊임없는 혁신, 이렇게 권해드릴께요. 저는 이렇게 합니다. 하루의 생활을 잘라서 많이 이해합니다. 하루 이렇게 하는 것이 아니고, 아침에 A,B,C,D의 공정. 아이와 치과를 갔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인생은 1분이 쌓여서 승패가 결정된다.

아버지를 봐라. 지금 치과를 가지. 치과를 갈 때 왼손에 뭘 들고 가냐?
항상 책을 들고 가지요. 그러면, 이발소, 치과, 5분 10분을 건질 수 있다.
기다리는 동안의 집중도는 한시간의 효율이 있다. 습관이죠.
완전히 자기것으로 만드는 것이죠. 엄청나게 많은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혁신의 대상이죠. 아주 재미있습니다.

창조가 언제 일어납니까? 그런 순간들에 굉장히 많은 아이디어들이 나옵니다. 아침 6시 출근하시는 분들, 30분 정도 생산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죠.
내맡기고 살지 말자구요. 자기가 주도적으로 쓰자는 것입니다. 내가 선택하고 내가 책임지자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저렇게 사는구나. 여기 그렇게 사시는 분 안 계시죠?
입력되는 정보를 적절히 통제해야 할 것 같습니다.

효과적으로 잘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생산적, 건설적으로, 고려를 해주셨으면 좋겠지 않느냐는 것입니다. 최고, 최상, 최선을 향해서 나가면서 신화를 만들어내면 어떻겠냐는 것입니다.

마시고, 친구 만나고, 자리 만들고 하면서 대부분 보낸다는 것입니다.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이런 선택을 했습니다. 인간은 엄청나게 위대하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한 가지 정도 엄청난 내공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 능력을 자각한 상태에서 창조적으로 뭔가를 사용하고 결단하고 행동하는 사람이 있느냐와 아닌 사람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약간, 능력이 피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 창의적인 단계까지 온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내부적인 그런 부분들이 발굴하는데 성공하는 사람들이 참, 적은 것 같아요. 행동으로 옮겨서 목표와 연결하는 사람이 상당히 적은 것 같습니다. 욕심, 의지, 열정이라는 것이 충분히 있을리라 믿고,

나는 죽는 날 까지 신화를 만들 참입니다. 내가 신화를 만든다는 것은 간단합니다. 항상,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14번째, 전부를 걸 수 있어야 할 것 같다.
풀 베팅. 기회라는 것은 다시는 안 오는 것 같습니다.
억울한 순간들 기억나시죠? 우리가 한번 생각을 정리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는 것은 전부를 걸어야 할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운명이 도와줘야 할 것 같습니다. 운도 자기편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전력투구를 할 수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전부를 걸면 뭐가 옵니까? 많은 종류의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생겨날 수 있는 것이죠.

15번째, 정신적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충전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호기심, 열정,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을 얼마나 축적하고 있는가.

저는 용감한 것 같다고 말씀드렸죠? 자기 자신에 대한 자부심, 자긍심, 자신감이 있다는 것이죠. 어떻게 공짜가 되었습니까?
오늘 같은 모임도 마찬가지죠. 자기하고 약속을 지켜가는 부분들,
성공체험을 축적해 나가면서, 자부심, 자신감 같은 것을 느끼는 것이죠.
나는 이틀만 안 읽으면, 굉장히 허전합니다. 여러분들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사람은 영원이라는 부분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신앙적인 충전 이외에도 충전할 수 있는 부분을 토, 일 투자한다고 생각하시면 되죠. 오래 오래 게임에서 이기실려면, 그 작업을 해 나가셔야 합니다.

얼굴에서 결정되요. 그 양반이 축적한게 거의 밖으로 드러난다는 것입니다. 정직, 성실, 자신감, 어떻게 세일즈 하시겠습니까?
성공스토리 많이 읽으면서 많이 부러워하세요.



--
i3steavenkim@gamil.com
http://steavenkim.tistory.com
life & business coach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