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하버드 스타일의 핵심 '시간관리'

by 영감사낭꾼 2009. 9. 16.
728x90
  일단 하버드에 입학하고 나면 뭔가 열심히 하지 않으면 낙오될 것 같은 분위기에 압도된다.
  그래서 여기도 가보고 저기도 가보고 너도 나도 일을 벌인다.
  그런데 하버드 1학년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시간을 관리하는 법을 익히는 것이다.
  꼭 해야 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을 어떻게 균형 있게 안배할 것인지를 배워야 한다.
  대학과 고등학교는 다르다. 먼저 '고등학교 시절의 성공 습관'을 버려야 한다.
  하버드 스타일 중에서, p.86

 하버드는 괜히 하버드가 아니다. 하버드 학생들은 고등학교 때 부터 공부 부터 과외활동 까지 그리고 독특한 생각을 소유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대학에 가서도 시간을 철저히 관리하면서 자신의 꿈을 이루어 나간다.
 하버드를 다니지 않더라도 하버드 학생들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여기서 제시 된다. 한 학생은 4시간 공부, 6시간 취침, 연극, 노래, 악기연습까지 한다고 한다. 그것을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시간관리이다.
 하버드 스타일로 시간관리를 하며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면, 하버드 학생들이 내는 성취와 성과를 맛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보면 하버드 학생들은 크게 코칭이 필요 없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몇몇은 자살도 한다고 하니 그들도 코칭이 필요하긴 할 것 같다.
 그리고 그들도 슬럼프가 있고 좌절할 때가 있을 것이다. 하버드 학생이든 누구든 코칭의 필요성을 피할 수 없다.
728x90